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협회
HOME LOGIN CONTACT US SITEMAP ENGLISH
Home of GRRC Home of GRRC
 
 
 
 
   

Home > 협회정보 > 2009년 사업계획

1. 성과발표회 개최

필요성
 - GRRC 사업 등 그동안 지원된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홍보 필요성 대두
 - 연구센터간 정보교류 등 네트워크 활성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너지효과 제고
 - 성과발표회를 통해 센터간 연구개발 의욕 및 기술개발 중요성 인식 고취
- 연구 성과 우수사례 발표 및 신개발품 전시, 유공자 표창

행사개요
 - 일 시 : 매년 10월 말
 - 장 소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1층 로비 및 컨퍼런스룸1
 - 참여기관 : 25개 연구기관(GRRC 15, RIC 6, 기타 4)
* 기타 : 경기TP, 지능연구센터(성균관대), SOI-KOREA, 세포치료센터
 - 주관/주최 : 경기도/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협회/지역혁신센터(RIC)
 - 참석인원 : 200 여명(도지사, 도의회 의장, 도의원, GRRC 및 RIC 관계자 등)
 - 행사내용 : 연구 성과 우수사례 발표 및 신개발품 전시, 유공자 표창
- 우수 연구과제 발표 : 4개 센터(GRRC 3, RIC 1)
* 평가결과 우수기관 선정 과제 발표
- 신개발품 전시 : 약 55개 개발품 및 시제품

홍보계획
 - 주요 언론사 및 방송사를 통한 홍보
- 도 출입기자실 및 주요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 유관기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경기넷,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과학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이용 홍보

추진일정
 - 성과발표회를 위한 운영부장 회의 : 성과발표회 2주 전
 - 성과발표회 : 매년 10월 말

사업비
 - 부스 설치 및 홍보물 제작 등


2. 워크숍 개최

필요성
 - 전체 또는 부문별 공동 워크숍을 개최함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
 - 기술개발에 대한 SWOT 분석
 - 유사 기술 관련 공동 워크숍 개최
 - GRRC 참여인력간 공동 주제 도출 및 사업계획에 반영

행사개요
 - 행 사 명 : GRRC 전체 워크숍 / GRRC 행정요원을 위한 워크숍
 - 일 시 : 년 2회
 - 장 소 : 각 참여기관 세미나실 또는 외부 행사장
 - 참여기관 : 15개 연구기관
 - 주관/주최 : 경기도/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협회/지역혁신센터(RIC)
 - 참석인원 : 60 여명(GRRC 및 중소기업 관계자 등)
 - 행사내용 : 연구 성과 우수사례 및 신기술 발표 및 협력방안 논의
- 우수사례 발표 : 2개 센터
- 신기술 발표 : 2개 센터
- 기타 발표 : 1개 외부 기관
- 협력방안 논의 등

홍보계획
 - 주요 언론사 및 방송사를 통한 홍보
- 도 출입기자실 및 주요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 유관기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경기넷,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과학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이용 홍보

추진일정
 - 참여인력 전체 워크숍 장소 결정 및 섭외 : 1월 20일 전후
 - 참여인력 전체 워크숍 : 2월 19일 ~ 20일
 - 행정요원 워크숍 장소 결정 및 섭외 : 8월 18일 전후
 - 행정요원 워크숍 : 9월 17일 ~ 18일

사업비
 - 발표집 제작비, 행사장 대여비 및 식대 등


3. 세미나 개최

필요성
 - IT, BT 등 사업군별 공동 세미나를 개최함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
 - 기술개발에 대한 SWOT 분석
 - 유사 기술 관련 공동 워크숍 개최
 - 도내 중소기업에 기술 이전

행사개요
 - 행 사 명 : 공동 세미나, 기술이전 설명회 등
 - 일 시 : 년 2회
 - 장 소 : 각 참여기관 세미나실 또는 외부 행사장
 - 참여기관 : 15개 연구기관
 - 주관/주최 : 경기도/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협회/지역혁신센터(RIC)
 - 참석인원 : 60 여명(GRRC 및 중소기업 관계자 등)
 - 행사내용 : 연구 성과 우수사례 및 신기술 발표 및 협력방안 논의
- 우수사례 발표 : 2개 센터
- 신기술 발표 : 2개 센터
- 기타 발표 : 1개 외부 기관
- 협력방안 논의 등

홍보계획
 - 주요 언론사 및 방송사를 통한 홍보
- 도 출입기자실 및 주요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 유관기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경기넷,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과학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이용 홍보

추진일정
 - 세미나를 위한 관련 부문 운영부장 회의 : 세미나 1달 전
 - 세미나 개최 : 운영부장 회의시 결정

사업비
 - 발표집 제작비, 행사장 대여비 및 식대 등


4. 전시회 참여(경기과학축전)

필요성
 - 개발한 상품의 홍보를 위하여 초중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경기과학축전 참가
 - 도내 초중고, 일반인에게 GRRC 사업의 우수성 홍보

행사개요
 - 행 사 명 : 경기과학축전
 - 일 시 : 행사별 년 1회
 - 장 소 : 의정부
 - 참여기관 : 15개 연구기관 중 선정
 - 주관/주최 : 경기도/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협회/지역혁신센터(RIC)
 - 참석인원 : 1,000 여명(GRRC 및 중소기업 관계자, 국내외 바이어 등)
 - 행사내용 : 연구 성과 우수 상품 전시
- 우수 상품 전시 4개 센터

홍보계획
 - 주요 언론사 및 방송사를 통한 홍보
- 도 출입기자실 및 주요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 유관기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경기넷,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과학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이용 홍보

추진일정
 - 전시회를 위한 관련 부문 운영부장 회의 : 전시회 1달 전
 - 전시회 개최 : 운영부장 회의시 결정

사업비
 - 부스 설치 및 홍보물 제작 등


5. 전시회 참여(G-FAIR)

필요성
 - 개발한 상품의 홍보 및 판매를 위하여 국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참가
 - G-FAIR(경기우수상품박람회)에 참가하여 참여기관 상품 전시 및 수출 계약 지원
 - 도내 중소기업에 GRRC 사업의 우수성 홍보

행사개요
 - 행 사 명 : G-FAIR(경기우수상품박람회)
 - 일 시 : 9월 24일 ~ 26일
 - 장 소 : 일산 킨텍스
 - 참여기관 : 15개 연구기관 중 선정
 - 주관/주최 : 경기도/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협회/지역혁신센터(RIC)
 - 참석인원 : 1,000 여명(GRRC 및 중소기업 관계자, 국내외 바이어 등)
 - 참가 분야 : 전기/전자, 정보통신, 산업용품, 생활용품, 아이디어, 지역특화상품
- 연구 성과 우수 상품 전시
 - 참 가 비 : 조립부스(3m*3m)이며 1 부스당 50만원(VAT 별도)
- 우수 상품 전시 : 8개 부스

홍보계획
 - 주요 언론사 및 방송사를 통한 홍보
- 도 출입기자실 및 주요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 유관기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경기넷,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과학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이용 홍보

추진일정
 - 참가신청 : 1월 ~ 6월
- 5월 중순에 운영부장 회의 후 참가기관 및 업체 선정
- 지원계획 및 예산 확정
 - 주최측 심사 및 참가 확정 : 7월
 - 마케팅 및 홍보 : 7월 ~ 9월
 - 전시회 참가 : 9월 24일 ~ 26일

사업비
 - 부스 설치 및 홍보물 제작 등


6. 간행물 발간

필요성
 - GRRC 사업 등 그동안 지원된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홍보 필요성 대두
 - 연구센터간 정보교류 등 네트워크 활성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너지효과 제고
 - 기관별 연구 성과 우수사례 및 신개발품 소개

개요
 - 일 시 : 각종 행사와 병행 발간
 - 배포장소 : 각종 행사 장소에서 배포
 - 참여기관 : 15개 연구기관
 - 주관/주최 : 경기도/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협회/지역혁신센터(RIC)
 - 배 포 수 : 1,000 여매(GRRC 및 중소기업 관계자, 국내외 바이어 등)
 - 발간내용 : 브로슈어, 리플렛, 백서, 우수사례집 등
- 협회 사업내용
- 연구센터 사업내용
- 연구 성과 우수사례
- 신개발품 등

홍보계획
 - 주요 언론사 및 방송사를 통한 홍보
- 도 출입기자실 및 주요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 유관기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경기넷,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과학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이용 홍보

추진일정
 - 간행물 제작 회의 : 행사 1개월 전
 - 간행물 제작 : 행사 전 1주일

사업비
 - 간행물 발간 및 우편발송비 등


7. 인터넷 홍보

필요성
 - GRRC 사업 등 그동안 지원된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홍보 필요성 대두
 - 연구센터간 정보교류 등 네트워킹사업 내용을 사이버 상에 홍보
 - 홈페이지 구축 및 관련 전문가, 기관에 뉴스레터 제공
 - 질의사항에 대한 긍정적인 대응

홍보개요
 - 일 시 : 초기 구축 후 각종 행사와 병행하여 갱신 및 발송
 - 홍보시점 : 각종 행사시 홍보물에 인쇄하여 배포
 - 참여기관 : 15개 연구기관
 - 주관/주최 : 경기도/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협회/지역혁신센터(RIC)
 - 배 포 수 : 클릭 또는 뷰 시점의 불특정 다수인(GRRC 및 중소기업 관계자, 일반인 등)
 - 홍보내용 : 경기도의 과학기술정책, 협회 사업내용, 각 연구센터의 사업내용 등
- 경기도의 과학기술정책
- 협회 사업내용
- 연구센터 사업내용
- 연구 성과 우수사례
- 신개발품
- 사업에 필요한 각종 서식 제공
- GRRC 사업을 위한 전문기관 소개 등

홍보계획
 - 주요 언론사 및 방송사를 통한 홍보
- 도 출입기자실 및 주요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 유관기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경기넷,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과학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이용 홍보

추진일정
 - 법인화 전 시안 완료 : 2008년 12월 31일
 - 법인화 후 업체 선정 : 1월 5일
 - 도메인 등록 후 일반에 공개 : 1월 12일
 - 개발하면서 수정 및 완료 : 1월 23일

사업비
 - 인터넷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 등


8. 인력 교육

필요성
 - 참여인력 교육을 통한 기관간 협력체계 수립
 - 센터장 및 운영부장을 위한 교육을 통하여 개발한 연구성과의 사업화 지원
 - 교육 코디네이터에 의한 교류 촉진

개요
 - 일 시 : 년 2회
 - 장 소 : 경기도 내
 - 참여기관 : 15개 연구기관
 - 주관/주최 : 경기도/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협회/지역혁신센터(RIC)
 - 참석인원 : 센터장, 운영부장, 행정원 (GRRC 및 중소기업 관계자 등)
 - 교육내용 : 경기도의 과학기술정책, 협회 사업내용, 개발 기술 관련 내용 등
- 경기도의 과학기술정책
- 협회 사업내용
- 기업 창업절차와 관련 법규
- 고객 지향적 신기술/신제품 마케팅 전략
- 기술거래와 기술가치 평가
- 기술사업화 및 기술 이전 성공 전략
- 지식재산권과 특허 활용 전략 등

홍보계획
 - 주요 언론사 및 방송사를 통한 홍보
- 도 출입기자실 및 주요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 유관기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경기넷,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과학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이용 홍보

추진일정
 - 상반기 교육 : 4월 22일
 - 하반기 교육 : 10월 21일

사업비
 - 교육 강사비 및 교육장 섭외비 등


9. R&DB 지원 모델 연구 외 4개 사업

필요성
 - 중앙정부와 연계한 과학기술정책 수립
 - 경기도 고유의 기술정책 개발 및 지원
 - 지역 특성에 맞는 산학연 프로그램 개발
 - 중소기업을 위한 사업화 기술 지원

개요
 - 선진 지자체 R&DB 지원 모델 연구 및 제안
- 국내외 우수연구기관 및 기술 연수
- 관련 세미나 참가
 - 경기도 과학기술 발전 전략 제안
- 국가기술혁신시스템과 연계한 Roadmap 제시
- 참고자료 : 박의석 외 3명, "2008 전략기술 분야별 해외 주요 로드맵", 한국산업기술재단, 2008.8

 - GRRC 허브 기능 담당
-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 네트워킹 다양화 및 강화

 - 산학연 연계협력 프로그램 개발
- 대학과 연구소의 TLO(Technology Licensing Office) 지원
- 사업화 연계기술 개발
 - GRRC 후발기관에 대한 Mentor 및 제도개선 창구

사업비
 - 전략 제안 및 모델 연구에 따른 비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