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협회
HOME LOGIN CONTACT US SITEMAP ENGLISH
Home of GRRC Home of GRRC
 
 
 
 
   

HOME : 협회 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경기도GRRC협회장 서수정입니다.

  경기도 전략산업 발전과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는 1997년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자체 조례를 제정하여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학과 연구기관의 연구·개발 자원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적극 지원하는 사업으로 97년 성균관대학교, 가천대학교, 아주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에 4개 센터 선정을 시작으로 17년 기준으로 8개 육성센터와 11개의 성과활용센터 총 19개 센터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약 20년 동안 1,762개사의 중소기업이 GRRC 사업에 참여하였으며 1,600여명의 고급 석·박사 인력을 도내에 연구소 및 기업에 공급하여 경기도의 과학기술분야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12년에는 중소기업의 R&D를 지원한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한 기관에 수여하는 ‘과학기술창의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으며, GRRC 사업에 참여한 기업이 상용화에 성공하여 매출액을 증대시킨 성과와 수입대체 효과를 얻은 우수사례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국내산 쌀을 이용한 양질의 전통주 개발에 성공하여 기업의 전년도 매출대비 5배를 신장시키는 결과를 얻었으며, 오경보율을 최소화하는 장력감지식 보안시스템 상용화에 성공하여 더 이상 외산제품에 의존하지 않고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보안시설 및 공항, 항만의 보안을 책임져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성과를 창출 하였습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공학 등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4차 산업혁명’ 이 도래하고 있습니다. 첨단 과학기술의 융합으로 삶의 질이 향상되고 새로운 산업이 창출될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전략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발 빠르게 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서는 대한민국의 중소기업이 역할이 더욱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연구개발(R&D)의 첨단 연구 인프라, 그리고 이를 전담할 고급 연구개발 인력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소기업이 R&D를 추진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경기도에서는 GRRC 사업을 통해서 중소기업의 먹거리 및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업의 기술혁신과 매출 향상, 신규 고용 창출을 위해 노력하여 중소기업이 강소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8월

경기도GRRC협회
회장 서 수 정